생활정보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인터넷 조회 사용방법

세상을꾸미다 2022. 12. 2. 15:49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가 실행된지 오랜 기간이 지났음에도 아직까지 많은 운전자분들이 이와 같은 제도를 모르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경찰청 교통국 교통기획과에서는 운전자들을 위해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의 장점들을 일묙요연하게 정리해 놓았으며 온라인신청 및 접수기관을 통해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착한운전 마일리지란?

착한운전을 하겠다는 서약을 실시하고, 해당 기간 중 운전자의 행위로인하여 과태료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정지 및 운전면허 취소 등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인명에 해를 끼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아야 합니다.

 

서약을 실천하면 주어지는 혜택

  • 착한 운전 마일리지 10점이 적립됩니다.
  • 면허 정지 처분시 누적된 마일리지에서 벌점이 감경됩니다.

운전자의 면허 벌점 40점 이상이 되면 면허 정지 처분 대상자가 됩니다. 이때, 벌점에서 10점을 공제하여 면허 정지를 막아주게 됩니다. 만약 1년간 무사고, 무위반의 착한운전을 실천하게 되면 39점이 될때까지는 정지 처분을 받지 않으나, 40점 이상이 되면 10일을 감경한 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서약기간 중 법규 위반 또는 교통사고가 나면?

그다음날 다시 착한운전을 하겠다는 서약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서약 횟수에는 별도의 제한이 없으며 매년 무사고, 무위반 서약을 성실히 이행하면 10점씩 마일리지가 누적되게 됩니다. 이렇게 쌓은 마일리지의 사용 유효기간 역시 정해져있지 않으며 정지 처분을 받게 되어 벌점을 공제하지 않는다면 계속 유지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바로가기

 

서약접수는 전국의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에서도 가능하지만 방문하기가 번거롭다면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파인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서 이를 상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파인 홈페이지는 모바일 환경에서 신청할 수가 없습니다.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야 모바일 환경에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PC의 메인 화면에서 우측에 노란색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파인 로그인을 위해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총 4가지 있습니다. 번거롭지만 각각의 파일들을 모두 수동으로 다운로드 한 다음 설치해야 합니다. 뭐, 마일리지를 쌓지 못해 면허가 정지되는것 보다 낫겠죠?

마일리지 서약 불가 사항

20년9월25일 기준으로 범칙금 및 과태료가 체납되어 있다면 서약을 할 수가 없습니다. 서약 전이지만 이러한 체납도 범법 행위로 판단을 하겠다는 경찰서의 의지가 아닌가 합니다. 저는 다행히도 미납 과태료가 없었기 때문에 신청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하시겠습니까? 라는 팝업창이 뜨게 되며 별도의 과정 없이 신청이 완료됩니다.

 

상기 본인은 오늘부터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여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노력할 것을 서약합니다. 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발행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서류를 확인할 수 있는데 굳이 필요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있다면 서약서를 한번 정도 소리내어 읽어보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마일리지의 취지는 착한 운전 기간을 쌓아 만일에 하나 법규를 어길시 이를 감면받기 위한 제도가 맞습니다만, 내가 무사고와 법규를 잘지키게 되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하지 않을 뿐더러 서로가 행복해지는 세상을 만들수가 있지 않겠냐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조회

별도의 확인창이 없으며, 신청하는 경로와 동일하게 접속하여 특혜점수(적립마일리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1년이라는 인고의 시간동안 10점을 쌓아야 하는게 저로서는 조금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1달에 1점씩 부과하는 것은 어떨까? 생각도 해봤지만 단기적인 보상을 조금이라도 받게 되면 본래의 취지가 흐려지게 되겠더라구요.

 

마일리지 서약확인서 인쇄하기

발행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인쇄 아이콘이 보입니다. 컴퓨터가 프린터와 연결되어 있지 않더라도 PDF 저장하기를 선택하여 서약준수사항을 파일로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이 또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서약확인서를 프린터하여 자신이 보기 좋은곳에 걸어놓는 것도 안전운전을 위한 행동이 아닐까 합니다.

 

안전운전을 인생의 목표로 삼으시는 분들은 없겠지만 이전에 교통사고가 크게났던 분들에게는 유용한 방법이 아닐까 하는데요. 내 시야에 자주 확인될수록 경각심을 가지고 이를 성실하게 준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시각화가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모바일 신청하기

바로가기

 

앞서 말씀 드렸듯이 이파인 홈페이지는 웹 모바일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어플을 다운받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어플 검색에서 교통민원을 검색한 다음 이파일을 설치 완료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동일하게 본인 인증을 해야하는 과정이 있지만 PC와 같이 번거로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좋은것 같습니다. 메일 화면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인증까지 완료합니다.

 

저는 PC로 이미 신청을 했기 때문에 신청이 되었다고 안내가 됩니다. 교통민원24에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메인 화면에서 나의 마일리지가 얼만큼 쌓였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