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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2가지 방법 위임장 첨부

세상을꾸미다 2022. 11. 30. 16:25

개요

간혹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출국 또는 입국한 사실이 있는 자가 이를 증명받기 위해 신청하는 민원인데요. 평소에는 관심도 없던 서류이지만 몇가지 상황에 따라 필요하게 되는데요. 첫번째가 청약 당첨시 필요하게 됩니다. 만약 당첨자가 해외에 오랜 기간 출국된 상태라면 국내에 거주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서류중에 하나입니다.

 

외에도 해외에 거주했던 기간만큼 한국에서 납부했던 보험료를 환급 받을때에도 출입국사실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학생비자 신청과 영주권자를 위한 비자 신청시에도 반드시 요구되는 서류이기때문에 사전에 준비하셔서 불편함이 없으셔야 되겠습니다.

 

발급 방법 두가지

1.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주변에 가까운 지자체를 방문하면 즉시 발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발급 받는 경우 신분증만 지참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하지만 타인이나 가족이 발급받는 경우 위임장과 더불어 위임자의 신분증 사본, 대리자의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위임장을 지참해야 하는 대리발급의 경우 한글과 영문으로 되어있어 복잡한 것처럼 보이지만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신청인과의 관계(발급 대상자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기재한 다음 신분증을 지참한뒤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첨부파일로 링크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받은 뒤 프린터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신이 방문하기 가까운 주민센터나 행정복지센터를 검색하여 업무시간을 확인한 다음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행정복지나 주민센터나 같은 업무를 보는 곳이므로 굳이 구분짓지 않아도 됩니다. 발급 수수료는 2천원이 들며 카드납부도 가능합니다.

 

서식 다운로드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

 

2.정부24 온라인 발급 방법

바로가기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는 주민센터 방문시 2천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은 무료입니다. 다만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과정에서 공인인증서나 카카오인증서 등이 구비되어 있지 않으면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가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 번거롭더라도 주민센터를 방문하는게 합리적이라는 생각입니다.

 

정부24 메뉴 중 자주찾는 서비스에 '출입국사실증명' 메뉴를 클릭합니다.

 

인터넷 방문은 무료라는 안내가 보입니다.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부 24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회원신청, 그렇지 않다면 비회원 신청을 선택합니다.

 

출력하고자 하는 시작일과 종료일을 선택한 다음, 발급 용도에 맞는 제출 용도를 선택합니다. 만일 보험사 제출이라면 금융,병원을, 학생비자 때문이라면 교육기관 제출을 선택 하시면 되겠습니다.

 

발급 부수를 선택한 다음 민원 신청을 클릭합니다.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사실 이 단계에서 번거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대부분 금융 및 공동인증서가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간편인증을 통해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카카오톡 인증에 가입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였습니다. 토스나 네이버, 삼성패스 등의 인증도 편리합니다.

 

본인 인증 과정이 끝나고 나면 문서출력에 한번 더 인증이 필요하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만,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참을만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인쇄 옵션

출입국사실증명서를 열람하면 시작 날짜로부터 종료 날짜까지 입출국이 어느 날짜에 이루어졌는지 상세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우측 상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프린터 할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에 프린터가 구비되어 있다면 연결 대상 프린터 설정을 통해 종이 출력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PDF로 저장하기를 클릭한 다음, 제출하고자하는 기관에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역시 집에 프린터가 구비되어 있지 않았는데 보험사에서 PDF 파일도 인정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메일로 전송에 성공하였습니다.

 

문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출입국관리법 88조1항에 따라 위의 사실을 증명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위 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90일이며, 출력된 문서 하단의 바코드를 통해서 진위확인을 할 수가 있다느 부연 설명입니다. 해당 서류에는 어느 나라로 출국을 했었는지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는 나오지 않으며 단순 날짜만 기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사항을 한가지 더!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외국인은 온라인(인터넷)발급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외에 간혹 출입기록이 일치하지 않거나 발급을 할 수가 없다는 메세지가 뜨는 경우 가까운 출입국관리사무소를 방문해서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두에도 말씀을 드렸듯이 일상 생활속에 아무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서류이지만 청약 당첨시에는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기도 합니다. 인터넷과 인증서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는게 좋으며, 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으신 분들은 발급 수수료가 무료인 정부24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상 생활속에 필요한 많은 서류들은 대부분 정부24에서 편리하고 신속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도 이와 같은 맥락이지만 한번도 온라인 발급을 해보지 않은 분들이 많기때문에 생소하게 다가오는 것이지 절대로 어려운 과정은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유용한 정보로 계속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