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결혼식 덕담 아들 딸 자식 부모님 예문 신랑 신부

세상을꾸미다 2022. 10. 1. 19:12

태어나서 첫 걸음마를 뗀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결혼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아들 딸(자식)들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고 이는 신랑 신부의 부모님도 자식을 처음으로 장가 보내게 되는 것인데요. 내 자식들의 결혼식에 감동적인 덕담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걱정입니다. 오랜 세월 사는것이 바빠 글쓰기에 여간 어색해야지요. 이번 포스팅에서 결혼식 덕담 작성요령, 샘플에 대해 소개드리며 감동적인 덕담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덕담 작성 순서

  1. 양가를 대표하여 참석한 하객들에게 인사를 드립니다.
  2. 일반적으로 자식과의 추억을 회상합니다.
  3. 자식과 반려자에게 하고 싶은 말들, 당부의 말을 합니다.
  4. 두사람의 앞날을 축복합니다.

 

결혼식 덕담은 너무 짧지도, 길지도 않게

대부분의 덕담은 어머니가 아닌 아버지가 진행합니다. 남자 아버지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끔 여자측 아버지가 진행하기도 합니다. 새로 맞이하는 며느리에 대한 고마움과 축복, 어렸을적 부터 키워온 아들에 대한 대견함과 앞날에 대한 축복, 염려 등이 섞여 그간 하고 싶었던 모든 말들을 다 쏟아내게 됩니다.

 

허나, 알고 계셔야 할 것은 덕담은 신랑 신부 뿐만 아니라 결혼식에 참석한 모든 하객들이 듣는 말입니다. 최근에 더욱 주례 없는 결혼식이 성행하는 이유는 주례가 길고 지루하며 굳이 있어도 없어도 되는 것이기에 갈수록 주례없는 결혼식은 더욱 많아질텐데요. 마찬가지로 덕담 역시 하객들을 고려하지 않고 속에 있는 모든 말들을 다 끌어내기 위해 길게 작성할수록 하객들은 지루함을 느끼게 됩니다.

 

텍스트는 공백 제외 1,000자 내외가 적당

한번 뿐인 결혼식을 위해 덕담을 미리 작성해볼 것입니다. 발표시간 계산기를 통해 텍스트를 읽는 시간을 계산해본다면, 보통 속도로 말하는 사람의 읽기 속도를 430cpm 이라고 가정하였을때, 1,000자를 읽어내려가는 시간은 약 3분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장이 1,500자 이상으로 길어지게 되면 5분이 넘어가는 시간이 소요되겠지요.

 

따라서 추천 드리는 결혼식 덕담의 글자수는 1천자 내외, 하고 싶은 말이 많다면 1,500자 내외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발표시간 예상 바로가기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 담긴 편지

진정성은 어떠한 대상과 장소에서도 공감을 불러 일으키게 됩니다. 덕담 또한 진실로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작성한다면 이는 곧 며느리와 아들, 하객들에게 고스란히 전달 될 것입니다. 손글씨로 적어보는 것도 좋고 타이핑으로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만, 컴퓨터 타이핑이 아닌 손글씨로 적은 편지에 보다 진정성이 잘 담긴다는 것을 어느 누구라도 잘 알고 있을것입니다.

 

물론 사사로이 누군가에게 보내는 연애편지가 아닌 정말로 1번 밖에 없는 결혼식을 축하하기 위해 작성하는 덕담이니 만큼 여러번 고쳐쓰게 될것입니다. 종이에 펜으로 작성한 글은 컴퓨터에 타이핑으로 입력한 텍스트보다 수정하기가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진정성을 담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꼭 한번 써보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결혼식 덕담 샘플

많은 사람들과 업체에서 사용되었거나 샘플로 작성한 덕담들이 많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시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다른 사람들이 작성된 양식을 보게 되면 내가 하고싶은 말 역시 이 틀에 맞추어 작성되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축사, 덕담, 사회 등 모두 특별할 것 없이 다 비슷합니다. 결혼식 당사자들이 여태껏 겪어왔던 사연들은 모두 다 제각각이겠지만 결혼식은 이 모든 것들을 이겨내고 골인하게 되는 두사람을 축복하는 자리이기에, 힘든 사연들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결국 축하의 말들은 서로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덕담 샘플 바로가기

 

 

사실 심금을 울리는 감동적인 덕담이 마냥 좋지많은 않습니다. 즐겁고 행복해야 될 결혼식을 눈물바다로 만들 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그 눈물의 의미 또한 모든 것을 이겨내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두사람에 대한 축복이라고 할지라도요.

 

이렇게 결혼식 덕담을 작성하며 고려해야 될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두사람의 앞날에 축복이 가득하기를 저 또한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행복한 날들 되시길 바랍니다.